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영역 바로가기

일본 취업의 꿈을 이루는 시사만의 특별과정

입시/취업 > 정보게시판
팀장님? 일본 직책과 조직도 총정리!!

팀장님? 일본 직책과 조직도 총정리!!

 

  

 

 

 

 조직도는 조직이나 회사의 내부 구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종업원과 직급이 박스 도형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조직도가 있음으로써 직원은 자신의 역할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누가 누구에게 보고 · 연락 · 상담해야 되는지가 확실해지기 때문에 만약 잘 조직이 기능하지 않은 경우는 책임의 소재를 추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자신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확실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동기 부여에도 연결됩니다.

 

 

 직급이란, 그 사람의 역할이나 직무, 조직 상의 포지션을 나타내는 호칭입니다. ‘대표이사’라고 하면 그 회사의 대표자임을 쉽게 알 수 있게, 직책이 붙어 있음으로써 그 사람이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일을 하는지 외부 사람에게 쉽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는 직급이 상승할수록 일의 책임이나 권한도 늘기 때문에 직급에 대한 목표 의식을 갖게 되면 본인의 책임감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목표로 하는 직무가 있으면 구체적인 다음 단계가 보이기 때문에 사원의 동기 부여에도 연결됩니다. 직급 명은 실제로는 기업 별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서 같은 직급명이라도 기업마다 역할이나 책임, 의미가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직급과 그 역할을 소개하겠습니다.

 

 

代表取締役社長 (だいひょう とりしまりやく しゃちょう):대표이사 사장

- 기업의 최고 책임자를 말합니다. 대표이사는 회사 법으로 정해진 호칭인데 반해, 사장은 법률로 정해진 호칭이 아니라 기업의 최고 책임자를 알기 쉽게 나타내는 호칭으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에 따라서는 대표이사와 사장이 따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이사가 여러 명 있는 기업의 경우에는, 누가 회사의 대표인지를 구별하기 위해서 ‘대표이사 사장’이라고 자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専務取締役 (せんむ とりしまりやく):전무 이사

- 사장을 보조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급.

 

 

●常務取締役 (じょうむ とりしまりやく):상무 이사

- 사장이나 전무이사를 보조하는 업무나 일상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직급. 일반적으로, 전무는 친 경영적인 업무, 상무는 일상적인 업무를 많이 맡고 있습니다.

 

 

●本部長 (ほんぶちょう):본부장

- ‘사업 부장’이라고도 불리며 각 부서를 정리하는 본부의 대표를 말합니다.

 

 

●部長 (ぶちょう):부장

- 각 부서를 정리하는 직급. 부서나 부문 책임자로서 최종적인 결정을 요구 받을 수도 있습니다.

 

 

●次長 (じちょう):차장

- 부장과 과장 사이에서 부장을 보조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급을 말합니다. 같은 포지션을 ‘~보좌(補佐)’, ‘~대리(代理)’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課長 (かちょう):과장

- 소속되어 있는 과의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직급. 보통 ‘중간관리직’이라고 하면 과장님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係長 (かかりちょう):계장, 대리

- 회사 조직의 최소 단위인 담당의 리더를 말한다. 과장님 밑에서 팀을 정리하는 팀장 같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主任 (しゅにん):주임

- 일반 사원의 바로 위 직급을 말합니다. 관리직이 아니라 일반 사원의 리더와 같은  입장입니다.

 

 

●一般社員 (いっぱんしゃいん):일반 사원

- 직급이 없는 사원. 직급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업무를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이상 일반적인 직급 명과 역할입니다. 같은 직급 명이라도 기업에 따라 업무 범위나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