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일본어학원에서 알려드립니다.
공지·이벤트 > 공지사항|
신촌
★조지훈 - 메이지대학 합격후기☆
|
|
|---|---|
|
경영학부 경영학과
1.EJU일본어 어떻게 공부했나요? / 일본어 공부방법(나는 이런식으로 공부했다) 학원에서의 수업을 물론이고, 여유 시간에 일본어를 공부 할 때 장르 관계없이 일본어로 쓰여진 책을 사서 읽어나갔습니다. 한 장에 한 시간이 걸리든 두 시간이 걸리든 정독으로 해석해 나가고, 모르는 한자는 쓰면서 외우기보다는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눈으로 외워나갔습니다. 이 방법이 처음에는 굉장히 힘들고 한 장 한 장 읽어나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반복해 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단어가 눈에 익고, 문장 구조 파악도 훨씬 수월하게 느껴져서 점점 시간이 단축되어져 갔습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책을 읽었기 때문에 소논문 쓸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2. EJU 종합과목이나 다른 과목 공부한 방법 / 영어 공부한 방법 등등
EJU 종합과목은 수업에서 배운 것을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종합과목의 과거 기출문제를 풀면서 틀렸던 것을 생각해 나가며 공부해갔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EJU종합과목은 한국의 수능 식 사회 문제처럼 어느 범위를 공부하면 답이 떨어지는 과목이 아니고, EJU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폭 넓은 기초 상식이 필요한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상식을 쌓았습니다. 영어는 주로 내용파악의 독해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토플책 한 권을 사서 문제는 풀지 않고 글을 하루에 10편정도 읽어 나갔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단어에 연연하지 않고 글 문장과 문단 그리고 전체를 파악하도록 훈련 했습니다. 그리고 보통 본고사에 짧은 작문이 있기에 간단한 작문연습도 했습니다. 문법문제가 나오는 학교도 있기에 작문연습을 하면서 간단하게 문법도 공부했습니다.
3. EJU 과목중 어려웠던 과목은? 개인적으로는 성적이 6월 11월 둘 다 좋지 않기 때문에 뭐가 하기 어렵지만, 청독해가 난해했다고 생각합니다. 일방적으로 들려오는 소리를 들으면서 자료를 정해진 시간 안에 파악을 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짧은 시간에 자료를 파악하고 중요한 내용을 골라듣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4. 일본어 자격증 있나요? 총 일본어 공부기간은? 고등학교시절에 3급을 획득한 적이 있지만 유효기간이 지나서 현재 일본어 자격증은 없습니다. 대학을 목표로 해서 EJU와 본고사를 준비한 것은 2009년 2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5. 나의 수험생활 노하우를 알려준다면? 단지 학원에 있는 사람들이 경쟁상대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경쟁상대는 아시아의 전 세계 학생들, 특히 중국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해두고 수험생활을 했습니다. 높은 목표라도 확실히 정해두는 것이 중요하고 보이는 곳에 메모를 해놔서 항상 초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한계를 정해두고 ‘나는 이 이상은 안돼’ 라는 마음가짐을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모르는 것은 창피한 것이 아니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높은 목표를 향해 공부해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써있는 것과 같이 최대한 모든 취미와 생활을 일본어와 접목시켜서 생활을 해 나갔습니다.
6. 일주일단위의 공부배분을 어떻게 했나요? 공부량은 어느정도? 수능까지 치렀지만 한국에서 대학 다니는 것을 포기하고, 재수를 하면서 일본대학을 준비한 것이기 때문에 항상 빡빡하게 공부를 하였습니다. 1주일의 6일을 학원 4~5시간 수업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적으로 책을 사서 읽고, 듣고 작문 연습을 하는데 대부분의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쉬는 시간에는 J-POP을 듣거나 애니메이션이나 NHK뉴스를 보고, 일자 신문을 읽었습니다. 최대한 모든 취미와 생활을 일본어와 접목시켜서 생활 하도록 했습니다.
7. EJU시험장에서 어떻게 했나요?
우선 적절한 긴장은 유지하되 너무 긴장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 일찍 도착해서 시험장 분위기에 맞게 적절한 긴장을 유지하면 좋은 성적이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8. 본고사에 대해서(자세하게) -시험장분위기 한국의 본고사, 수시 시험장이랑 분위기는 같습니다. 단지 학생들의 대부분이 중국계 한국계의 아시아 학생들이고 공통어가 일본어라는 점만 제외를 하면 전체적인 분위기는 한국의 시험장과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험문제(대처방법) 항상 문제의 유형은 과거의 문제 유형과 크게 달라지지 않는 점이기에, 과거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읽고 올해의 문제를 예측해 보며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소논문의 경우 작성할 때 자신이 선택한 학부와 연관을 지어 작성을 하는 것이 큰 점수를 따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경영학부를 선택하였기 때문에 소논문을 작성 할 때 최대한 경영의 관점에서 글을 작성해 나갔습니다.
-면접분위기(면접문제) 면접 복장은 양복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등학생이라면 교복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면접시험장의 모든 사람들이 양복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너무 눈에 띄지 않는 곤색이나 검정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첨부파일 같이 보냈습니다.)
-나는 지망이유서를 이렇게 썼다 지망이유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을 적어야 한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 때 교수들이 질문을 하기 위해 참고하는 것이 지망이유서입니다. 즉 거짓을 작성하면 면접 때 낭패를 볼 수 있기에 사실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서류로만 심사를 해서 면접을 보지 않는 일부 대학의 지망이유는 화려하고 눈에 띄어야겠지만, 지망이유서가 주된 평가 기준이 아니라면 화려하기 보다는 진심과 사실을 중점으로하고 면접 때 대처할 수 있도록, 즉 교수 측으로부터 나에게 유리한 질문을 유도 할 수 있도록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9. 마지막으로 황금자샘 수업의 장점. 감동받은것, 좋은점 등등 (자세한 기술 부탁 ^^;;) 처음에 수업을 받았을 때 자신의 일본어 실력이 형편없음을 알고 의기소침해있을 때 황금자 선생님께서 많이 도와주신 것이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학생 한 명 한 명 꾸준히 상담을 해주셔 목표를 알맞게 수정해 주시고 이끌어주신 점과 학생 개개인에 약점을 파악하셔서 약점극복을 위해 필요한 공부나 책, 수업 등을 조언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일방적으로 선생님이 학생에게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같이 얘기를 하고 함께 풀어나 가는 것이 이 수업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황금자 선생님 수업을 따라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0. 위의 내용이외에도 쓰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써주세요(^ ^) 뭐든지 좋아요.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 이 공부 저 공부 다 했는데 (EJU일어 종합과목 수학, 토플 토익...논술 등등..) 우선 자신이 높은 목표든 낮은 목표든 가고 싶은 대학 몇 개를 정하고 학교가 원하는 서류와 성적에 맞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즉 공부하기 전에 정보를 미리 입수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EJU가 정말 TOP 성적 안에 들 자신이 없다면, EJU에 올인을 하는 것 보다 본고사도 병행하여 승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봤던 사람들 중에서 정말 우수한 EJU 성적을 가지고, 영어와 논술 잘하는 사람은 개인적으로 보지 못했습니다. 이건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어가 좋기 때문에 일어만 공부하지 영어와 논술을 같이 준비하는 사람은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본고사가 더 경쟁력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말 TOP학생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유학생의 일본어 실력은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영어나 논술, 면접에서 자신을 어필하고 직접 교수들에게 나타내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