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영역 바로가기

수강/합격후기

시사人들의 생생한 수강후기!

수강후기 > 수강/합격후기
수강후기 뷰

프로필사진

시험반 2개월 총 3개월 공부로 고득점하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16년 제 2회 JLPT 시험에서 언어지식 60/독해 59/청해 60으로 총 179점으로 합격한 고정민입니다!
평소 일본 드라마나 영화를 좋아해서 어느 정도 들을 수 있었는데(N4정도?) 한자나 어휘 등은 정말 기본적인 것만 알았던 제가,
첫 수업시간 선생님께서 읽어보라고 시키신 문장도 제대로 읽지 못해 선생님께서 저에게 하셨던 첫 마디가 공부 좀 많이 해야겠다 였던 제가 이런 고득점 후기를 남길 수 있어서 너무나 기쁘네요.
합격 후기와 시험 준비에 관해 제 글을 읽고 도움이 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저는 8월 말 갑자기 유학식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기로 마음을 먹어서 준비한 케이스이고 9월 중급점프를 듣고 10월 11월 시험강좌를 수강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불안한 마음이 컸습니다. 시험반에 처음 들어갔는데 수강하시는 분들 모두 한자도, 청해, 독해도 너무 잘하시는 상태였고, 저는 당시 2주 간격으로 있던 치과위생사 국가시험 실, 필기를 함께 준비하고, 설상가상 교통사고가 나서 스터디도 참여하지 못하고 병원에 왔다갔다하는 시간때문에 공부 시간이 많이 부족했고, 준비 기간도 부족했으니까요. 그래서 조금 체계적으로 공부하시는 분들께는 제 방법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작할게요~~

일단 제가 한 약속은 세 가지 입니다.
* 하루 공부량이 많지 않으니(학원 제외 3시간내외) 다 못보더라도 하나에 집중하자(국가고시에 하루에 7-8시간정도 시간을 투자하다보니 하루에 3시간정도를 할애하거나, 아니면 아예 하루씩 격일로 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특히 저는 청 독해는 선생님께서 학원에서 많이 해주시는 편이어서 어휘, 문법에 중점을 두고 공부헸습니다.)
* 조급해하지 말고 기초부터(저는 하나를 해도 좀 완벽하게 하자 이런 성격이어서 n5부터 나와있는 단어장을 사서 그냥 외웠습니다. 처음부터)
* 학원은 절대 빠지지 말자 그리고 선생님 말씀을 잘듣자(일단 학원은 절대 빠지면 안됩니다. 한 번 빠지면 나태해지기 시작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학원에 가면 계속 반복되는 어휘나 표현이 나와서 따로 외우지 않아도 저절로 머리에 남는 것도 있고, 독,청해 같은 것은 집에서 하는 것과는 다른 긴장감이나 답을 볼 수 없다는 점에서 더 집중하게 되고, 또한 일단 학원 수강생들이 문제를 다풀고 답을 알려주시고 몇 개 맞았는지를 체크하시기 때문에 경쟁심? 같은 것도 생겨 더 열심히 하게 되더라구요)

언어지식
저는 정말 어휘나 문법이 부족했습니다. 처음에는 언어지식을 문제를 풀면 저 혼자 못풀고 멍때리거나 열심히 받아적기만 하고 그런 날이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언어지식을 하는 월수금이 싫었어요 ㅋㅋ(죄송해요 선생님...♡) 시험 마지막까지도 언어지식이 과락뜨는 거 아냐? 하는 마음도 있었구요. 그래서 정말 하루에 어휘만 하는 날도 많을 정도로 어휘에 집착했습니다. 처음에는 N5부터 명사만 외웠습니다. 시간을 정하기보다는 아 질려서 도저히 못하겠어 싶을 때까지 하다가 능률이 너무 안오르면 그냥 그 날은 거기서 관뒀습니다. 그런데 어휘나 한자라는 게 참 신기한 게 안보일 때는 그렇게 싫던 게 보이기 시작하니까 너무 재미있는 겁니다. 그리고 계속 말씀드리지만 급하게 준비한다고 N2단어만 보는 건 정말 바보짓입니다. 언어라는 건 애초에 한 부분만 해서 되는 게 아니고 전체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N3를 폈는데 모르면 거기서부터 n5를 폈는데 모르면 거기서부터 하세요. 단어는 생각보다 쉽게 외워집니다. 한자가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한자를 추측하기도 하고 계속 반복되기때문에 가속이 쉽게 붙습니다. 저는 그리고 한자암기박사인가 그 책을 사서 한자를 풀어가며 공부했습니다. 한자강의도 듣고싶었는데 학교 수업이 있어서 시험반 밖에 못들었거든요.. 어쨋든 어휘는 필수입니다. 기본부터 차근차근! 그게 제가 공부한 어휘의 핵심입니다. 아! 그리고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게 어휘가 부족하면 명사 - 동사 순으로 가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동사를 같이 하면 화가 나요...동사를 외우는 건 화가 나니까... 일단 명사만 알아도 한자가 익혀지고 대충 글이 보이는데 동사는...^^ ... 나중에... 그 나중에라는 시점도 선생님께서 알려주세요. 그 말을 따르셔야합니다!!
문법은 그렇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일단 학원에서 하는 것에 충실했고, 선생님께서 예문을 들어주시는데 그냥 계속 많이 봤던 거 같아요. 죽기살기로 외우겠다!!! 이게 아니라 그냥 한 10번쯤 읽으면 대충 예문이 생각나고 그럼 외워집니다. 10번이 안되면 20번 그냥 계속 읽으세요 시간날 때 그리고 어법 많아서 좀 힘들긴한데 군 별로 나누면 좀 쉬워요. 모노 군, 그리고 막 뜻이 비슷한 게 여러 개가 있어서 그런 거 모아서 읽으시면 됩니다.

독해
선생님께 몸을 맡기세요. 독해는 그게 답입니다. 독해는 자신의 노력도 중요한데 이게 어휘 처럼 외우는 것도 아니고 확확 늘어가는 것도 아니에요. 만약 책을 10시간에 1권을 읽는 사람에게 오늘부터는 5시간에 1권을 읽으세요 라고하면 그게 읽어지나요? 말도 안됩니다. 더군다나 외국어인데.. 처음에는 속도보다는 정확히 해석하는 시간을 가지셔야해요. 그리고 문제를 잘 읽으셔야합니다. 저는 문제를 먼저 읽고 글을 읽었어요. 일단 선지? 에 한글로 대충 써놓아요. 길게도 아니고 그냥 정말 키워드만? 그리고 글을 보면 키워드들을 머리에 넣어놓은 후여서 지문을 보면 답이 보이는 식으로? 그리고 하루에 하나씩이라도 꾸준히 풀면 대충 문제 유형별로 (단문제외) 어떤 식으로 읽고 어디 부분을 읽어야하는지 어떻게 중요한 부분을 찾는 지가 보여요. 아 저는 처음에 정확한 답 훈련할 때는 이 글에서 주장하는 바, 말하는 바, 그리고 답이어야하는 그런 문장은 형광펜이나 밑줄을 그어놨어요. 한 처음 3주정도? 독해는 선생님을 귀찮게 하세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선생님 죄송해요2) 왜 안느나싶으시면 선생님께 여쭤보세요. 글은 읽어지는데 답이 안찾아지나요? 시간이 모자라나요? 그럼 선생님께 여쭤보세요. 지금 시기에는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떤 훈련을 해야하는지 상세히 알려주십니다. 그게 답이에요.

청해
청해는 자꾸 들어야합니다. 저는 요즘 치과에서 일하고있는데 원장님께서 무슨 말하시는 지 처음에는 정말 모르겠는 거에요 환자분 계시면 조용하고 빠르게 말씀하시니까 맨날 네? 뭐갖다드려요? 그랬는데 요즘은 그래도 잘 알아듣습니다. 매일 들었으니까요. 청해도 똑같은 것이라고 생각해요. 처음 들으면 너무 낯설고 당황스러운 것도 계속 들으면 들리게 되어있어요. 한 녹음 파일을 5번을 들으면 처음 듣는 거랑 나중에 듣는 거랑 들리는 게 달라요. 한 가지만 듣는 것과 여러가지를 듣는 것은 다음에 다른 것을 들었을 때의 대처방법도 다르고요. 일단 학원 수업에 집중하세요. 그냥 귀에 이어폰만 꽂으면되는데 의외로 따로 공부하기 제일 어렵고 제일 시간내기 힘든 게 청해더라구요. 학원에서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거 해보고, 그리고 나중에는 nhk뉴스나 N1 청해를 들려주시는데 그거 계속 들으세요. 만약 계속 들었는데 이해가 안된다. 하면 NHK홈페이지 찾아보세요. 그리고 대충 들은 단어만 검색해도 뉴스가 나와요. (nhk홈페이지는 야후 재팬에 검색해보시면 나옵니다.) 그러면 화면이랑 같이 들을 수 있는데, 그러면 훨씬 쉽고 대충 무슨 내용인지 알아들으니까 그 단어가 그 표현이 다음에는 조금 더 익숙해지시는 거에요. 기본은 학원 수업, 복습은 선생님 자료로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아 그리고 일본인이 촬영하는 유튜브 메이크업 동영상이나 일본 뉴스 반응 이런 것도 들으면 재미있어요.

아 음,,, 대충 적어봤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스타일은 다르겠지만 제 방법이 맞으시는 분이 계시면 좋겠네요. 2017년도 화이팅하시구 제가 사실 지금 고속버스라 너무 상세히 못적어드린 건 아닌가 싶네요. 아아 중요한 건 선생님 말씀 잘들으세요!! 그게 중요합니다 학원 빼먹거나 늦지마세요!! 늦으면 일단 집중도가 흐트러지고 선생님께서 그런 분위기? 를 안좋아하세요. 준비물(프린트, 교재) 절대 놓고가지 마세요. 독해같은 거나 문제풀이가 많은데 그 긴 내용을 다른 사람거 보고할 순 없잖아요?! 일단 집중도 안되고 공부 자체를 할 수 없다고 보시면 돼요. 그리고 다시 프린트 받아도 이리저리 필기 옮겨다니고 하면 나중에 정리하기도 힘들구요. 그런 마음가짐 하나하나가 저는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더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카톡아이디 blairwldorf94 이거로 연락 주셔도 되고 선생님께 여쭤보시는 게 가장 좋긴하죠. ㅋㅋ!! 오늘도 멋진하루 보내세요~ 선생님 사랑합니당~~~(너무 늦어서 죄송해요 ㅠㅠ 취업은 해서 3주차 신입입니다 ㅋㅋ )

전체 댓글 (0)
수강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