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영역 바로가기

JLPT

JLPT 시험안내

시험/입시 > JLPT
수강후기 뷰

프로필사진

강남 JLPT N2 - JLPT N2 종합반(매일반,100분,24회)
무뎌져 있던 간절함을 일깨워주신 JLPT N2 최강자 우선희 선생님 :)

인턴 근무 종료 후 한 단계 성장하기 위해 JLPT N2 시험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3년 전 처음 시사를 다닐 때까지만 해도 취미로 언어를 배우기 위해 프리토킹 단계까지만 수강하는 데에 의의를 뒀는데,

언어는 결국 말하기, 듣기, 쓰기의 총집합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고, 4월부터 100일 패키지에 등록해 시험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우선희 선생님 강의실 앞에는 <꼭! 꼭! 선생님 지침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합격도 고득점도 문제없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데요.

기본적인 지식만 있을 뿐이지, 구체적으로 일본어 능력 시험 준비에 대한 정보가 없었던 저는 정말 위 문구대로 선생님께서 시키는 대로만 수업을 듣고, 숙제를 해가며 방법을 찾아갔습니다.

 

우 선생님께서는 많은 것을 시키시지 않습니다.

대신 학생이 한 문제라도 스스로 끝까지 읽고, 이해해서 정답을 찾아가게 하는 기초쌓기에 전력을 쏟아부으십니다.

그리고 늘 학생의 성실함을 강조하셨는데요. 수업 지각하지 않기, 교재&프린트 정리 후 챙겨가기, 선생님 수업에 충실하기<<저 역시도 이게 가장 큰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3가지만 잘 지키신다면 정말 시험까지 탄탄대로가 펼쳐질 것입니다.

 

첫째, 독해의 경우 100분 수업에서 진도나간 부분을 스스로 다시 읽고, 모르는 단어 직접 찾아서 정리,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지문을 읽고 정답찾기 3가지에 충실히 하라고 하시는데,

저는 5월까지 수업 마치고 집에 가서 딱 1시간동안 독해 1지문을 다시 읽었습니다. 

일단 모르는 단어는 형광펜으로 표시하고, 사전으로 뜻을 찾고 난 뒤에 지문에 대한 내용이 조금 파악되면 바로 처음부터 다시 읽고, <키워드>를 표시해 지문 속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4,5월에는 이 과정으로만 독해 실력을 쌓았고, 지문이 술술 읽힐 때까지는 문제를 풀 때 시간을 재지 않았습니다. 끝까지 다 읽고, 답을 찾아내는 게 관건이었거든요.

시간 재는 것은 시험 보기 한 달 전부터 선생님께서 컨트롤해주실 때 해도 정말 늦지 않습니다!

질과 양을 모두 잡게 하시니까요 믿고 따라주세요.

 

둘째, 언어지식(어휘, 용법, 문법)은 시험 석 달 전에 시작한 것이라, 갈피도 안 잡혔고 독해에 전념하느라 스타트가 조금 늦었는데

이것 역시 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 교재와 그동안의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설명해주시는 부분들을 계속 보고, 암기하고 문제에 적용시키시면 됩니다.

 

그리고 문법도 중요하지만, 만약에 저처럼 문법이 취약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단 어휘부터 철저하게 암기하세요.

일본어는 한자 한 글자에서 파생되는 명사(훈독, 음독), 동사의 뜻이 많은 언어이기 때문에 그냥 반복해서 보고 또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선생님께서 수업 때 디테일하게 알려주시기 때문에 걱정 마시고, 그날 진도 나가고, 암기하라고 하신 부분만 성실하게 외워서 누적시키시면 시험장 가서 폭발합니다.

 

제가 산 증인이에요...

저는 문법에 자신이 없어서, 어휘, 용법에서 점수 획득을 많이 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미친듯이 외웠습니다.

여러분... 단어만 외우셔도 언지, 독해는 반 이상 갑니다 정말요!!

그래서 선생님께서도 시험 2주 전까지도 계속 단어, 동사 외우라고 하시는데... 이거 꼭 따라주세요.

 

마지막으로 청해는 매일매일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고, 파트별로 평가하는 기준이 달라서 첫 수강 때 파트1~5까지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포인트만 잘 이해하시면 변별력 주는 문제까지도 득점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전 일본 드라마 보기, 교재 문제, 수업시간에 들려주시는 것들로 준비했고 3년간 회화를 하면서 쌓은 기초가 있었기 때문에 하던 대로 준비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시험이다 보니 파트별로 포인트를 캐치하는 게 중요하니까요, 혹시 JLPT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은 그냥 선생님이 수업에서 하시는 말씀만 잘 따라가세요.....(거듭 강조)

 

 

결국 5가지로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 일본어는 단기간에 터득할 수 있는 언어가 아니라 어렵지만, JLPT를 꼭 따셔야 한다는 분은 우선희 선생님 방법대로만 따라하세요.

2. <단어 암기 필수!!! 한자에서 파생되는 동사까지 함께 외우기>

-> 하루에 3개만 외우셔도 한 달이면 90개입니다... 그리고 체화된 단어는 절대 잊혀지지 않습니다. 단 어 외 우 세 요

3. 문법은 수업 진도 + 부족한 기초 문법 보강하며 병행하시는 것 추천드려요

4. 청해는 파트별 포인트 파악이 관건

5. 선생님 믿고 그대로 따르세요(핵심!!)

 

시험 석 달 전 90점 합격만 목표로 세우고 시작했는데, 선생님 방법대로 공부하다보니까 스스로 실력이 느는 게 결과로 보여졌고 간절함이 폭발해서 더 열심히 붙잡고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JLPT N2 시작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7,8월에 워밍업하며 기초지식 쌓으시고, 9월부터 정량적으로 공부하시면 꼭 합격하실 겁니다.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문제를 끝까지 붙들고 읽으시면, 정답은 나올 겁니다.

 

시험장 들어가면서 다짐한 게 있는데, 아무리 어려워도 문제 읽는 걸 포기하지 말자였고

이번 시험에서 그 약속 끝까지 지키고 나왔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선생님 수업 들으시면서 작은 목표부터 세워서 하나씩 헤쳐나가면 합격하실 겁니다.

공부를 통해서 인생의 방향도 찾으실 수 있을 거고요...!

 

그럼 N2 공부 파이팅하세요 :)

 

2025년 7월 시험 결과를 기다리며...!

 

 

 

 

 

전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