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영역 바로가기

일본유학시험 전문학원 시사일본어학원 EJUplan

일본유학시험 전문학원 시사일본어학원 EJUplan

강좌 > 합격후기
합격후기 뷰

프로필사진

강남 일본어 300목표반
[일본국비유학 문부장학생 합격자] 이연수 선생님 EJU 300반 후기-김지후 수강생

안녕하세요.

이번에 2023 일본대사관추천 국비유학 문부성장학생 시험에 붙은 김지후 입니다. 

본래는 사비유학(EJU)로 입시를 준비하였으나, 두 시험을 둘다 본 결과 국비가 붙어서 사비를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시사일본어학원은 대략 2년정도 다녔습니다. 2021년 9월부터 2023 12월 정도로 기억합니다. 

전에는 다른 학원을 다니다 EJU 일본어 점수가 필요하여 학원을 탐색하던 와중 시사일본어학원에서 이연수 선생님의 300반이 열린다 하여 신청하였습니다.

 

수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6시 20분부터 시작되어 3시간 반 수업으로 진행되며, 한자쓰기, 독해풀기, 독해와 청독해 풀기, 문법풀기, 어휘풀기를 기본으로 합니다.

 

구체적으로 들면, 먼저 한자쓰기입니다. 이 수업을 독특하게 만드는 파트입니다. 한자를 적으면 단순 한자의 음독 훈독을 배우는 것을 넘어 활용도가 깊어집니다. 보통 각 페이지당 6개의 한자와 그 활용 지문을 3~4페이지정도 매일(각 수업때마다) 외웁니다. 한자와 지문 양쪽을 배우며 수업시작 초반 15분 정도로 시험을 봅니다. 이걸 함으로써 그 한자가 매우 익숙해 독해에 큰 도움이 되고 단순 음.훈독을 외우는 것보다 머리에 각인되어 독해를 넘어 시험 작문 때 크나큰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400반으로 넘어간다고 해도 독해,청해,청독해 고득점에 작문 저조라는 사태를 대부분 막을 수 있습니다. 저는 덕분에 각 작문을 40~45정도로 수렴하였습니다. 

 

다음은 독해입니다. 기본은 10개의 독해지문이 매 수업숙제로 주어집니다. 단문 중문 장문 관계없이 10개 정도로 주어지는데, 이걸 풀고 수업 때 풀이를 합니다. 보통 수업 전 글을 읽고 모르는 한자에 히라가나를 적고 들어가곤 했습니다. 수업 때 각 지문에 답을 맞추고, 1명이라도 틀렸다 하면 그 지문을 짚고 넘어갑니다. 다 같이 소리내어 읽는게 수업 기본이고, 지문내에 있는 문법, 뜻풀이, 요약을 지속적으로 해줍니다. 단순 듣고만있어도 어느 정도까지는 머리에 각인되어 성적이 올라가는 사람이 다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로 인해 출석을 가장 중요히 보고있습니다. 혼자 하시는 분들도 잘 하실거라 봅니다만, 이 수업의 특이점이라 출석만 하더라도 얻어가는 것이 매우 많다는 점입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출석하는 것이 중요)

 

청해 청독해는 독해후 합니다. 보통 청해 이후 한타임 쉬고 갑니다. 청해 5~10 문제정도를 한번에 풀고, 이후에 다 같이 답을 맞춥니다. 각 문제마다 스크립트(대화와 지문이 전부 적혀진 프린트)가 주어집니다. 혹여 못 듣거나 한자, 문법이 궁금한 사람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집에서 혼자 공부하는 사람에게도 매우 도움됩니다. 이후 풀이를 해주시고, 마찬가지로 문법, 한자, 뜻풀이를 다 해주십니다.

10분정도 쉰 후 청독해를 합니다. 4~7지문 정도 문제를 풀고 청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청해는 수업에서 풀이하는만 하여도 괜찮다보고, 심화는 모의고사에서 해줍니다. 

 

마지막은 문법과 어휘입니다. 이것 또한 수업 전에 주어진 프린트를 풀고 후 풀이 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전부 답 맞추고 각 문제마다 뜻 풀이, 왜인지를 알려주다 다시 한 번 출석을 강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정도로 기본, 응용을 다지고 모의고사로 끝을 보십니다. 시험이 6월 중순이라 하면 5월초에서 중순사이에 모의고사를 실시합니다. 독해,청해,청독해를 각 년도 2회차를 차례로 계속 풀어서 기출풀이를 시킵니다. 시험시간과 같은 속도로 기출 모의고사를 보고 아침 10시 수업을 듣는 분들은 시험응시 시간까지 맞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독해 40분, 청해와 청독해 27문제를 풀면 대략 1시간 반에서 2시간이 지나있습니다. 휴식 후 나머지 1시간 반정도로 독해를 전문 풀이 해줍니다. 동일하게 문법 뜻 한자 전부 복습한 후 수업을 끝냅니다. 다음 수업때 나머지 청해를 하고 기출 1회분을 더 칩니다. 또 그 후 수업은 독해,청해,청독해를 전문 풀이합니다. 즉 3회에 2회분을 치고 풀이한다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도중에 출석을 못하거나 지각하면 상당한 손해를 본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 첫 6월은 시험성적이 저조했습니다(200점 중반). 시작한 지 얼마 안되었고 독해실력이 낮았습니다. 그걸 보완해서 다음 11월 시험에 어느 정도 보완해쳤습니다(289점). 이 때부터 지금까지 한자를 쓰는 것과 청독해가 좀 보였습니다. 2023년 6월에 311점을 받았고 2023년 11월에 344점을 받았습니다. 2023년 중간에 몇 달을 400반에서 보냈지만 300반에서 배운 한자가 계속 도움이 되었습니다.

 

총평을 하자면 기초가 부족하면 300반에서 꼭 들으시고 부족하지 않아도 300반을 들어도 무관합니다. 다만 300 초반에서 중반으로 갈때는 요령이 필요하기에 그 요령은 400반의 박상욱 선생님께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2024.4.1 에 오사카대학 국비유학 예비과정하러 가는 김지후였습니다.​ 

전체 댓글 (0)
수강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