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영역 바로가기

대한민국 수강률 1위! 대한민국 합격생 & 합격률 1위!

대한민국 수강률 1위! 대한민국 합격생 & 합격률 1위!

강좌 > 합격후기
합격후기 뷰

프로필사진

신촌 N3 종합반
N3 합격 후기

시험이 끝난 지 꽤 지났고, 개인적으로 저는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던 상황이 아니라 합격 후기를 쓰는 것이 민망하지만, 기억나는 대로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본어를 시작한 계기는 단순히 취미였고, 이전에 일본에 관한 것은 거의 전무하다시피했습니다. 

그래도 이왕 시작하였으니 가시적인 결과물을 내고자 하는 욕심이 생겨 시험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군군 2단계를 들으며 처음 세컨드 스탭을 듣게 되었고 그 다음달에 N3 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어렴풋이 알고 있던 한자만 가지고는 시험반을 따라가기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다고 따로 시간을 내어 일본어에 할애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학원에서 하라는 것만 하자'라는 마인드로 따라갔던 것 같습니다. 

욕심에 노력이 미치지 못하는 것 같은 제 자신에 대한 한심함이 들 때가 대부분이었지만, 한편으로는 답이 있는 시험을 보는 게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볼 때까지 학원 이외에 일본어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은 없었고, 꾸역꾸역 선생님이 내 준 숙제, 외우라는 단어만 외워가는 데 급급했습니다. 

 

1. 어휘 

수업을 듣다 보면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참 많이 보았습니다. 전 그런 학생이 아니었기 때문에 시험에서도 크게 좋은 점수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어휘나 문법은 정말 학원에서 외우라는 것만 꾸역꾸역 외워 갔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어 보니 다 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헷갈리고, 제가 예상한 것보다 어려웠기에 당황했습니다. 마지막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학원에서 그간 쪽지 시험을 본 단어들을 다시 볼 기회가 없었는데, 다시 확인해 보니 꽤 많은 것들이 겹쳐 나와 매우 아쉬웠습니다. 

 

2. 독해 

사실 독해는 어느 시험이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에, 어떤 스타일의 시험인지를 파악하지 못하면 한국어든 외국어든 문제를 다 이해했다고 생각하여도 오답을 찍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처음 JLPT 독해를 접했을 때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험 스타일을 파악하려고 노력했고, 이 점은 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 자주 언급해 주시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도움을 받아 독해는 시험을 준비할 때부터 크게 어려움이 없었고 시험 역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제 답에 대한 확신을 가졌습니다. 

아마 제 직업이 대학원생이고 전공 또한 어학이다 보니 그런 점 또한 영향을 주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3. 듣기

시험 준비를 하면서 가장 신경이 쓰였던 부분이 바로 듣기였습니다. 저는 일본 문화에 전무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일본어를 가까이서 접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험 준비를 할 때는 답을 거의 찍다시피 하였고, 알 것 같은 문장도 이해와 산출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의미를 이해하다 보면 이미 다른 문항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의 연속이었습니다. 안 되겠다 싶어 시험을 몇 주 앞두고는 드라마도 보려 하고 학원에서 틀렸던 문제는 시간을 내서 2-3번씩 다시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놓쳤던 부분이, 가장 점수를 올리기 쉽고 공부하기가 쉬운 즉시응답 파트를 깊이 공부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시험에서는 마지막 즉시응답 파트에서 모두 틀렸습니다. 듣기는 본인의 노력이 가장 중요한 파트가 아닌가 합니다. 무조건 안들린다고 그 문항을 통쨰로 듣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듣기 연습을 한다면 더 좋은 점수를 얻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점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가시적인 결과물을 보니 뿌듯합니다. 시험반에 있는 동안 늘 좋은 말씀만 해 주시고 도와주신 임희숙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N2는 좀더 노력을 해서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체 댓글 (0)
수강후기 댓글